육아실업급여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아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되는지도 살펴보고 어떤 서류가 필요하는지 제 경우는 어떤지를 알아볼게요
1. 육아로 인한 퇴사를 했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하나요?
- 사업주용이 있습니다 : 육아로 인한 퇴사 확인서
- 근무자용이 있습니다 : 육아로 인한 퇴사 확인서
- 사업주에서 해줘야할 서류입니다 : 이직확인서 또는 상설 확인서
- 배우자의 재직증명서 입니다. 사업자시라면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 가족이 나와있는 등본이 필요합니다.
2. 세부적으로 알아봐요. 사진있으니 꼭 참고해요
(1) 육아 실업급여 - 육아로 인한 퇴사 확인서 (사업주용)
육아로 인한 퇴사로 육아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퇴사 확인서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업주에서 써주셔야 합니다. 근무자용과 사업주에서 쓰는 용지는 비슷합니다.
(2) 육아 실업급여 - 육아로 인한 퇴사 확인서 (근무자용)
육아로 인한 퇴사로 육아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퇴사 확인서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근무자가 써야합니다. 본인이 써야 한다는 말이죠. 사업주에서 쓰는 용지와 같은데 그럼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될까요?
보통적으로 이렇게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결과 저는 육아로인한 퇴사로 육아 실업급여를 받았구요. 여러분도 이렇게 쓰면 되지 안을까 싶습니다.
(3) 육아 실업급여 - 상설확인서 또는 이직확인서
육아로 인한 퇴사로 육아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서류중에 상설확인서 또는 이직확인서 입니다. 사업자에서 써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담당자와 통화로 이야기 해보시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4) 육아 실업급여 - 배우자 재직증명서
육아로 인한 퇴사로 육아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배우자 재직증명서 입니다. 배우자 근무지에 요청하면 재직증명서를 해주십니다.
(5)육아 실업급여 - 등본
육아로 인한 퇴사로 육아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등본입니다. 가족이 다 나온 등본으로 챙겨가시면 됩니다.
(6)육아 실업급여 - 육아 확인서
육아로 인한 퇴사로 육아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육아 확인서 입니다. 구직활동기간에 육아를 누가 하는지 쓰는 종이입니다. 육아를 시댁이나 친정부모님이 해주시는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는지를 적으시면 됩니다.
ㄱ
그럼 바로 고용보험공단에 신청하러 가볼까요?
3. 어떠한 경우로 육아로인한 실업급여를 받게 됬나요?
육아로 인한 퇴사로 육아실업급여를 받았습니다. 저는 어떠한 경우로 육아로 인한 실업급여를 받게 되었는지 알려드릴게요.
-저는 위 서류와 같이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다 쓰고도 복직전에 근무지와 상의를 하던중에 무직휴직을 쓰고싶다고 말씀 드렸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제가 차량이 없었고 복직을 하려면 아이를 어린이집에 오전7시30분에 맡겨야 하는데 주변 어린이집에서는 오전7시30분 전에 여는 어린이집이 없었습니다.
-시부모님이 광주에 계시지않아 아이를 돌볼 수 없다는 증거를 냈습니다.
-친정 부모님은 수술로 인해 아이를 못돌봐 주셨는데 그 증거로 친정부모님의 입원수술 확인서를 제출했습니다.
-고용보험에서는 그럼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면접을 보러가야하는데 이런상황은 어떻게 할것입니까? 라고 물어보셨는데 이런 경우에는 친전부모님이 수술로 인해 불편한 신체부위를 쓰지않고 설거지나 청소등을 하지않고 아이와 책읽어주기, 티비보기등 이런 경우로 아이를 돌봐주실수 있는 상황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럴경우 구직활동이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죠.
-또는 아이를 어린이집을 보내면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구직활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도 말을 했습니다.
-저는 아이를 어린이집 자리가 나지않아 친정부모님께서 아이를 돌봐주신다고 하셔서 육아 확인서에 부모님 싸인을 넣었습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육아로 인한 퇴사로 실업급여를 받을경우 실업급여는 구직활동을 하는 동안에 보조금이라서 꼭! 지금은 다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라는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상태가 되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니, 구직활동할 기간에 육아로인해서 어려움이 해소가 되었다 라는 상태가 되어야만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이니 꼭 알아두세요.
댓글